감사편지

나눔으로 커가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학업지원 I CAN DO IT! 영어를 배워요!

I CAN DO IT! 영어를 배워요! (물댄동산목동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소개

I CAN DO IT! 영어를 배워요!(물댄동산목동지역아동센터)

 

저흰 센터는 목동에 임대아파트 주변에 위치하고있으며, 한부모 및 조손가정의 아이들,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의 아이들, 이 중에서도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아이들이 많이 다니고 있는 센터입니다. 저희 센터의 학부모님들과 아동들은 목동이라는 주변 환경에 의해서 학구열이 높으며 부족한 학습과 문화체험에 열등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싼 학원비로 인하여 학원을 다니지 못하고 있는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은 센터에 많이 의존하고 있으며 센터에서도 많은 학습 지원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하여 아이들의 열등감을 줄이고 즐거운 학습을 통하여 사회적응에 도움을 주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국어, 영어, 수학에 학습을 집중하고 있는 편입니다.

2017년까지 후원을 받아 영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지만 안타깝게도 2018년에 그 지원이 끊어지는 상황에서 CJ도너스캠프와 여러 후원자님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셔서 꾸준히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3~12월까지 진행한 영어 수업은 12명이 참여하여 주 2(,) 2시간씩 아이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2반으로 나누어 진행을 하였습니다. 2017년 에는 주 12시간 수업을 진행하여서 그런지 큰 성과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는 수업의 횟수를 늘리고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지지해 주자 처음에는 영어에 자신없어 하고, 질문도 잘 못하고, 다른 친구들의 답변이나 활동을 지켜보던 아이들이 점점 적극적으로 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선생님이 아이들의 성장을 기록한 성장 보고서를 몇 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수줍어하고 자신없어 하던 처음과 달리, 질문이 많아지고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흥미를 적극적으로 보여주면서 자신감이 향상되어 테스트나 활동에 있어서 결과물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반복적으로 외우고 복습하는 과정을 통해 문장이나 단어를 잘 기억해 내는 편임. 또래에 비해 문장구조 이해력이 좋은 편이라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기대됨. , 조금 더 꼼꼼한 과제 이행과 복습이 병행이 된다면 더 좋은 결과를 보일 것이라 예상됨.

수업 진행 사진입니다.

**

수업시간 초기에는 다른 친구들의 답변이나 활동을 지켜보는 편으로 적극적인 편이 아니었으나, 과제에 대한 성실성이 바탕이 되어 시간이 거듭될수록 어휘력과 문장력이 늘어가면서 좀 더 즐겁고 편안하게 활동에 참여하게 됨. 연령에 비해 영어에 대한 습득력이 좋은 편이라, 복습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억력을 더 신장시키면 현재보다 더 향상될 것으로 보임.

수업 진행 사진입니다.

**

처음엔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아서 시험을 두려워하고 꺼려했으나, 과제 집착력이 좋고 열심히 따라하려고 애쓰는 편이라 속도는 느리지만 조금씩 향상되는 모습이 눈에 띔. 특히, 최근에 본 테스트에서 문장을 다 맞히는 성과를 보여줌. 반복적으로 문장을 써 보고 연습한 흔적이 보임. , 어휘에 대한 기억력이 아직 약한 편이라 어휘 습득에 대한 반복 학습이 요구되며, 더 많은 어휘 습득을 통한 자신감과 수업시간 집중력의 여부에 따라 더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됨.

  수업 진행 사진입니다.

**

주변 친구들의 활동이나 반응에 쏠렸던 관심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수업 시간에 좀 더 집중하게 되니 어휘나 문장에 대한 테스트가 눈에 띄게 좋아짐. 특히, 친구들이 놓치거나 헷갈려하는 부분을 짚어낼 줄 알고, 이해력이 좋은 편이라 습득하는데 속도가 빠른 편임. 과제 이행에 대한 성실도와 조금 더 단단한 집중력만 더해진다면 훨씬 더 향상 속도가 나아질 것으로 보임.

수업 진행 사진입니다.

**

영어에 대한 이해력이나 전반적인 습득력이 좋은 편이라, 어휘 시험이나 내용 파악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 편임. 어휘나 문장 이해에 비해 문장을 조합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이고 자신감이 없어 했으나, 여러번 내용을 같이 복습하고 문장 구조를 파악하게 되면서 문장을 만들어 내는데 조금씩 자신감을 찾아 빠진 부분도 정확히 파악해 내는 성과를 보여줌. 좀 더 어려운 지문에 대한 욕심을 보이므로, 상위반으로 가면서 수준에 맞는 자극이 주어진다면, 확실한 결과물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됨.

 

몇 명의 아동들의 성장 사례만 올렸지만, 프로그램에 참여한 12명의 아동들 대부분이 실력이 향상하였을 뿐만 아니라 영어에대한 거부감이 크게 줄었고, 영어를 즐겁게 배울 수 있다는 마음이 생겼다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물댄동산목동지역아동센터 I CAN DO IT! 영어를 배워요! 영어 프로그램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CJ도너스캠프와 여러 후원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후원자님들께서 주신 도움은 물질적인 도움만이 아니라 아동들에게 영어에 대한 즐거움과 자신감이라는 선물을 주셨습니다. 이 아동들의 언어에 대한 자신감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2019년에도 영어 프로그램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프로그램이 중단되지 않고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2018년 도 몇일 남지 않았습니다. 건강하게 마무리 잘하시고, 2019년에도 행복한 일들이 더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